해결된다. 이 불연속적인 변화가 `과학혁명`을 구성한다. 유망하고 명백히 해결할 수 없는 난점을 안고 있지 않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그것이 심각한 난점에 봉착하여 새로운 혁명의 결과를 수반하는 새로운 위기에 직면하기 이전까지는 새로운 정상 과학에서 활동하는 과학자들을 이끌게 된다.
쿤 이전과 이후로 나눌 수 있다. 쿤 이전의 철학에는 과학과 비과학을 구별할 수 있는 구획기준으로 반증의 원리를 내세운 포퍼의 합리주의가 포함된다. 포퍼는 1934년『과학적 발견의 논리(Logik der Forschung)』를 통해 1930년대 미국으로 건너간 논리실증주의, 논리 경험주의 그리고 귀납적인 과학관의 빈
과학에서 출발하였으나 자연과학뿐 아니라 각종 학문 분야로 파급되어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사회현상을 정의하는 개념으로까지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패러다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토마스쿤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내용분석과 감상을 적어보도록 하겠다.
쿤(T.S.Kuhn: 1922-1996)은 20세기 중반에 ꡔ과학혁명의 구조ꡕ(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를 통해서 그러한 질문에 대한 참신하며 혁신적인 답변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16,17 세기의 과학혁명의 경험을 통해 과학은 누적적이고 연속적인 진화의 과정을 거쳐 발전을 거듭한다는 기존의 과학관에 반
구조화했다고 생각된다. 가난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민중 속의 문학으로 서글픈 해학과 이중의 반전이 보여주는 문학이며, 생동의 언어와 투사적 서술을 특징으로 한다. 아래에서는 이런 해석에 대한 이유를 제시하겠다.
첫째, 김유정의 소설에는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수탈 제도가 숨어있다. 김유